국토교통부는 2022년에도 GTX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사업은 GTX-A, B, C 사업이며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올해 말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19년부터 공사를 시작한 GTX-A 노선과 타 사업에 대해 현재 최신까지 최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GTX-A

GTX-A는 19년 6월에 착공을 시작한 사업으로 현재 터널굴착 등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파주 운정역~삼성역은 24년 6월에 준공 목표이며 삼성역~동탄역은 23년 12월 준공 목표입니다. 이 구간이 준공이 완료되면 24년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노선 사업구간 사업방식 사업기간 사업비
민자 운정~삼성 수익형 민자사업 19년6월~24년6월 2조 9017억원
재정 삼성~동탄 재정사업 16년10월~~23년12월 2조 102억원

 

  • 운행구간 : 파주 ~ 일산 ~ 삼성 ~ 동탄 간 80km, 정거장 10개소
  • 총사업비 : 2조 9천억 원
  • 시속 : 100km/h

 

GTX-A 노선
GTX-A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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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

GTX-B 사업은 올해 상반기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 및 민자구간 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 사업성 확보를 위해 용산~상봉(재정) 구간이랑 송도~용산(민자), 상봉~마석(민자) 구간은 분리하였습니다.

현재 재정구간(용산~상봉)은 설계 적정성 검토가 완료되어 총 사업비 확정 후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민자구간은 RFP(제안 요청서) 안으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선 사업구간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사업비
민자 송도~용산, 상봉~마석 수익형 민자사업 미정 4조 1108억원
재정 용산~상봉 재정사업 미정 2조 3512억원

 

  • 사업구간 : 인천 송도 ~ 남양주 마석 간 80.1km, 정거장 13개소
  • 사업비 : 5조 7351억 원
  • 운행속도 : 표정속도 100km/h(최고속도 180km/h)

GTX-B 노선
GTX-B 노선

 

 

GTX-C

GTX-C 노선은 21년 6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실시협약 체결을 위하여 협상 진행 중이며,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창동역 등 지역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실시협약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업제안 단계부터 지자체와 긴밀한 논의를 통하여 우선협상 대상자가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역)에 대해서는 적격성이 확보되어 실시협약에 반영하였으며, 실시협약은 향후 KDI 검토, 민투심 심의 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입니다.

 

사업구간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사업비
덕정~수원 수익형 민자사업 미정 4조 3857억원

 

  • 사업구간 : 양주 덕정 ~ 경기도 수원 74.2km, 정거장 10개소
  • 총 사업비 : 4조 3088억 원
  • 운행속도 : 표정속도 100km/h

 

GTX-C 노선
GTX-C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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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사업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 중입니다. 올해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명 GTX-D 노선으로 불리던 사업입니다.

 

노선 사업구간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사업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미정 미정 2조 2475억원

 

 

2022 GTX 노선 및 개통현황
2022 GTX 노선 및 개통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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