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오래 타다 보면 사이드미러에서 소리가 발생하거나, 파손, 작동불량으로 인하여 교체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럼 많은 분들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블루핸즈/오토큐를 방문해야 하는지, 아님 일반 정비소를 방문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겁니다. 이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사이드미러 불량현상
사이드미러의 불량 현상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각도 조절 불가, 작동불량, 끼익 소음, 파손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 차량이 보증기간 이내라면 파손 외 불량에 대해서는 무료로 보증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핸즈나 오토큐를 방문하여 보증수리를 진행하시면 되고, 정비소 안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이드미러 교체비용
사이드미러를 교체비용에 앞서 사이드미러에 가격에 대해 먼저 파악을 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의 종류로 보면 가장 크게 일반 사이드미러와 어라운드 뷰 사이드미러 즉 카메라가 달려있는 사이드미러 2종류로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일반 사이드미러보다 어라운드 뷰 옵션이 지원되는 사이드미러 가격이 비쌉니다. 일반 승용차 기준 10만 원에서 40만원까지 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랜져 IG 기준으로 현대모비스 홈페이지에서 부품 가격을 조회해봤습니다.
사이드미러 부품가격
현대모비스에서 부품명 혹은 품번을 알고 있으면 간단히 부품에 대한 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부품 조회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사이드미러
일반 사이드 미러의 가격은 13만6천원부터 17만6천원까지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완전 기본 옵션과 BSD 옵션이 있는 사이드미러의 차이라고 판단됩니다.
물론 아래 가격은 모비스 인터넷 가격 기준입니다. 온라인 가격과 전국 모비스 부품점 별로 가격차이가 조금씩 나므로 거주하시는 지역 부품 판매점에 전화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라운드 뷰 사이드미러
어라운드뷰 사이드미러의 가격은 일반 사이드미러 가격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당연한 차이이지만 사이드미러에 카메라가 달려있고 고급옵션이기에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모비스 부품 조회 결과 33만 5천원에서 38만 5천원으로 조회가 됩니다.
어디서 교체할 것인가?
이제 부품 가격을 알게 되었으니, 어디서 어떻게 저렴하게 교체할 것인가에 대한 숙제가 남아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귀찮아서 블루핸즈 혹은 오토큐에서 교체를 할 것입니다. 물론, 편해서 또는 당장 파손이 되어 주행이 어려운 경우에 블루핸즈, 오토큐에서 교체를 하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그랜져의 경우 블루핸즈 공임비는 5만원정도 발생합니다.
공임비를 절약하는 것이 본 포스팅의 목적이므로 공임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임 나라
공임 나라는 본인이 교체할 부품을 지참하여 공임비만 지불하고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정비 서비스입니다. 특히 엔진오일 교체나 간단한 경정비의 경우 일반 정비소보다 저렴하고 본인이 원하는 오일로 교체할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공임 나라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근처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사이드미러만 구매하시고 부품을 지참하시어 집근처 공임나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공임 나라 사이드미러 교체 공임비는 단순교환은 1.5만원, 도어트림 탈착 교환은 3.5만원에 책정되어있습니다. 일반 정비소보다 공임이 1~3만원 차이가 나며, 공임나라 공임비는 VAT(부가세) 포함입니다.
✅단순교환 : 사이드미러가 도어에 달려있지 않은 차량(LF, K5(2세대) 등)
✅도어트림 탈착교환 : 사이드미러가 도어에 달려있는 경우(최근 나오는 차종 IG, K5(3세대), TM 등)
하지만 일반 정비소의 경우에는 부가세가 별도이기 때문에 공임비 + 부품 가격에 10%가 더 붙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임 나라를 방문하실 때 엔진오일 교체 비용에 대해서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 뉴스캐치 (newscatch.kr)
자가정비(DIY)
본인이 손재주가 있거나, 초보자도 쉽게 자가정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현대/기아자동차 정비지침서(GSW)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GSW란 현대/기아자동차 전 차종에 대해 정비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GSW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본인 차종을 선택하시고 바디(내장 및 외장) → 미러 → 아웃사이드 미러 → 정비절차에 접속하시면 정비방법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가정비로 교체를 하게 되면 부품비용 외에 공임비는 발생하지 않으니 가장 저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이드미러를 교체하려면 특별한 공구는 필요 없고 10mm 육각렌치와 헤라(오리발)만 있으면 초보자도 손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GSW를 잘 활용한다면 사이드미러 외에 본인이 교체할 수 있는 부품이라면 자가정비로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저는 자가정비로 쇼바까지 교체를 해봤기에, 사이드미러는 어렵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부품 단종 혹은 중고부품 활용방법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경우 부품이 단종되어 더 이상 구매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중고부품을 활용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지파츠(https://www.gparts.co.kr/)에서 중고부품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기아자동차뿐만 아니라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 수입차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자동차 메이커, 차종, 연식을 선택 후 사이드미러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택배로 배송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품을 지참하시어 공임 나라 혹은 자가정비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