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행하면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 엔진오일, 수많은 정비소가 있는데 어디서 교환하면 저렴하게 할수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시 엔진까지 교체해야 할 수있으니 차량 메뉴얼을 정독하신후 정기적으로 교체드리는것을 추천합니다
엔진오일이란?
엔진내 피스톤을 실린더 속에서 원활하게 왕복시켜 출력을 발생할수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금속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피스톤의 마모를 방지 시켜주며 엔진내부의 청소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종류
엔진오일은 크게 광유가 합성유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광유
광유는 석유 정제 과정에서 휘발유,등유,경유,중유순서로 추출이 되며, 아스팔트와 타르가 추출되기전에 추출하여 각종 화학 첨가물을 첨가하여 시중에 판매하는것이 광유입니다.
광유의 장점으로는 가격이 저렴한게 큰 특정이며 유지비를 절약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약해 오일의 점도가 쉽게 깨져 엔진보호 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합성유
합성유는 이름 그대로 화학적으로 합성시켜 만든 엔진오일입니다. 특히 고온에서 점도 유지 능력이 뛰어나며, 엔진 보호능력,청정능력, 수명이 길어 교환주기 길게 가는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합성유는 우리나라 정유사에서 만든 베이스유로 만들고 있으며, 국산 합성유는 가격이 저렴하여 많은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의 교환주기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5000km 주행시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엔진오일의 제조 기술이 발달하여 10,000km 이상 주행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가장좋은건 제조사의 메뉴얼을 따르는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방법
집근처만 가도 쉽게 정비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그냥 정비소를 방문하여 엔진오일을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떤 오일을 사용하는지? 비용이 얼마나 발생할지 예상을 할 수 없습니다.
공임나라
본인이 원하는 엔진오일과 필터를 구입해서 가면 말그대로 공임비만 결제하면 교환 할 수있는 곳입니다.
최저 14,000원부터 수입차의 경우 23,000의 공임비가 발생합니다.
제작사 정비소
우리나라 점유울 90%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 기아자동차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동네에서 쉽게 찾을 수있는 블루핸즈, 오토큐가 있습니다.
원하는 엔진오일을 구매하시어 집근처 정비소에 전화하여 엔진오일 지참해서 교환이 가능한지 문의하면 대부분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으실수 있으실겁니다.
대략 27,000~30,000원을 지불하면 공임비 + 엔진오일 필터 비용을 포함하여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택시복지센터
가성비 최고는 택시복지센터입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지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임나라와 비슷합니다.
지도에서 택시복지센터라고 검색하시고 전화를 드리면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셀프정비
본인이 손재주가 있으면 셀프정비를 추천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비소에 대한 불신이 커져 직접 차량을 정비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셀프정비의 경우 시간당 금액을 지불함며 공구는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1시간에 14,000정도이며 엔진오일을 교환 하고 시간이 남으면 다른 정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