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차량을 운행하실 때 에어컨은 필수로 사용하게 됩니다. 6월부터 8월까지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데요. 그렇게 겨울을 보내고 다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시큼하고 쾌쾌한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냄새가 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필터를 교체를 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 나는 이유

한여름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오랜만에 가동을 했을 때 냄새가 나는 이유는 바로 세균에 의한 곰팡이가 발생해서입니다. 에어컨 작동원리는 외부로부터 공기를 받아 에바포레이터를 거쳐 찬공기를 만들어 내는 원리인데요.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그 내부에 물방울이 맺혀서 곰팡이가 번식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 청소방법

에바크리닝

에바클리닝이란 에어컨 내부에 위치한 에바포레이터라는 부품을 청소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에바클리닝을 하게 되면 에어컨을 분해해서 청소하기 때문에 내부에 있는 곰팡이, 각종 이물, 세균등을 확실하게 제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한번 에바크리닝을 하게 되면 장기간 에어컨 내부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비용이 다른 청소방법보다 비싸고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정기적으로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이 하기에는 작업의 난이도가 높아 전문 청소업체를 방문해서 청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업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30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용 탈취제

차에서 냄새가 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이 차량용 탈취제입니다.

 

하지만 신차 출고 때부터 차량관리를 꾸준하게 관리를 한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용 탈취제를 이용하면 냄새제거에 효과가 있지만, 관리가 미흡한 차량은 탈취제를 사용해도 냄새가 쉽게 없어지지가 않습니다.

 

반응형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 및 주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차량 매뉴얼에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경우 6개월에 교체 또는 주행거리 15,000km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의 권장주기는 매우 보수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마다 차량 운행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4월에는 미세먼지, 꽃가루가 많은 계절입니다.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아도 차량을 외기온으로 주행을 하게 되면 에어컨 필터에도 미세먼지, 꽃가루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3~4개월에 한 번씩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의 난이도는 "하" 수준으로 매우 쉽습니다. 우리나라 80% 이상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많은데 이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차량 조수석 대시보드에 있는 글러브 박스를 연다.

글러브 박스 위치(출처:현대GSW)

 

2. 글러브 박스 좌우에 양쪽 스토퍼를 돌려서 분리한다.

글러브 박스 위치(출처:현대GSW)

 

3. 락핀을 제거하고 글로브 박스를 아래로 내린다. 이때 주의할점은 락핀을 제거하게 되면 글러브 박스가 밑으로 확 내려오기 때문에 주의한다.

락핀 제거(출처 : 현대GSW)
락핀 제거(출처 : 현대GSW)

 

4. 에어컨 필터 커버 좌우를 눌러서 커버를 제거하고 필터를 교체한다.

에어컨 필터 커버 탈거(출처 : 현대GSW)

5. 필터 교체 시 AIR FLOW 방향을 주의하여 교체한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순정부품 구매방법

자동차 부품은 순정부품이 가장 좋습니다. 차량을 출시할 때 각종 시험과 평가를 거쳐서 본인 차량에 맞는 부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순정부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그러려면 본인 차량에 맞는 에어컨 필터의 품번을 알아야 하는데요. 현대모비스 사이트에서 손쉽게 품번을 조회할 수 있고 판매점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부품 조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부품 조회 및 판매점 조회 총정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부품 조회는 자동차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정비시 직접 부품을 구매하여 정비소에 방문하여 수리도 하고, 자가정비를 위해

newscatch.kr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