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합검사란 종합검사 대상지역에 등록된 일정 차령이 지난 모든 자동차는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종합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만약 종합검사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그만큼 차량 연식이 오래되거나 많이 지난 차량은 안전에 위험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절차입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기준 및 방법

자동차 종합검사 기준은 크게 4가지의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각 검사 항목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정기검사+배출가스 정밀검사(특정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2. 안전도 : 자동차의 구조 및 장치가 자동차관리법 및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적합한지 여부 확인을 실시하고 튜닝승인대상 항목의 임의변경 여부 확인 실시

 

3. 배출가스 : 배출가스 관련 부품 및 배출가스(CO, HC, 공기과잉률, 질소산화물, 매연)의 상태가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확인

 

4. 소음 : 경음기 및 배기소음방지장치의 상태와 경적음 및 배기소음이 소음, 진동관리법에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확인

 

 

대상자동차 기준 및 유효기간

자동차 기준으로 사업용, 비사업용으로 크게 구분이 되며 2년 또는 4년이 초과되면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정경유자동차:배기가스 등급이 5등급이며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지난 자동차의 경우에는 3.5톤 미만의 경우에는 차령 5년 초과, 3.5톤 이상은 2년 초과가 대면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대상에 포함이 되는 겁니다.

 3ㄷ

자동차 검사 기준 및 유효기간
자동차 검사 기준 및 유효기간

 

자동차 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 비용은 흔히 말하는 경형, 소형, 중형, 대형(배기 cc)에 따라 다르고 부하검사, 무부하 검사, 배출면제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보통 4만 원에서 최대 8만 원까지 나옵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상세안내
자동차 검사 비용 상세안내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다음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 예약을 검색해도 되지만 사이버검사소 바로 방문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버검사소 바로 바로가기

 

 

 

반응형

 

 

홈페이지 방문 후 상단에 자동차검사예약 탭을 누르시고 검사차량조회/예약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하려는 검사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자동차 등록번호(xx가 1234)와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하고 차량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집 근처에 있는 검사소와 날짜를 선택하시고 비용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검사소의 경우에는 도로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정식검사소와 사설에서 운영하는 민간검사소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지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민간검사소에서 검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집 근처에 위치해 있는 검사소를 검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민간검사소 조회

 

 

수수료 감면 혜택

장애인,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등 아래 감면대상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자동차 검사 시 감면율 만큼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