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는 가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입니다. 색깔은 자주색을 띄고 있으며 원형, 타원형의 모양이 가장 종류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고 몸에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오르는 반찬으로, 우리 식탁에 친근한 채소입니다. 가지의 효능과 요리 종류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지의 효능
가지 1개의 칼로리는 14kcal로 매우 낮은 칼로리 입니다. 가지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인, 철등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지에는 비타민E가 있어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여 인체의 노화를 지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암을 예방
가지에 있는 안토시아닌이 항암효과를 내며 폴리페놀 항산화 작용을 더해서 암 세포를 억제하는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
안토시아닌은 세포 노화를 늦추는 몸에좋은 항산화 물질입니다. 또한 노화방지를 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가지는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고혈압, 심장병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가지는 소염과 항염 작용을 할 수 있는 성분이 있어 만성적인 질병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다이어트
가지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가지에는 폴리페놀인 나스닌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효과를 줍니다.
✅해독작용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해주는 작용을 하며 몸에 있는 노폐물,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요리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가지는 쪄서 먹고, 볶아서 먹고, 튀겨서도 먹는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지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말린 가지 볶음
가지는 장시간 보관이 어려워 말려서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지를 말리게 되면 특유의 쫄깃함이 더해져 볶아 먹으면 식감이 아주 좋습니다.
말린가지나물 볶음은 말린가지를 물에 불린후 양념을 넣고 후라이팬에서 볶아부면 됩니다.
생가지 무침
생가지를 잘라서 찜기에 먼저 쩌줍니다. 찐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후 간장양념으로 넣고 버무리면 됩니다. 양념에 다진마늘을 넣고 가지무침을 하면 더욱 감칠맛 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지 조림
생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짤라서 양념을 잘라진 생가지 위에 얹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대파, 다진마늘을 넣고 한 15분정도 조리게 되면 맛있게 요리가 완성됩니다.
가지 튀김
가지 튀김은 생가지를 한입 크기로 자른 후 튀김반죽을 입혀서 기름에 튀겨주면 됩니다. 튀김반죽을 만들시 튀김가루를 사용해도 좋지만, 적당한 양의 튀김가루에 감자가루를 넣어서 튀기게 되면 더욱 쫄깃한 가지 튀김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