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마후라(머플러)가 터지면 엑셀을 밟을 때 "왱"하는 굉음이 발생합니다. 보통 연식이 오래된 차들에서 많이 이러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굉음이 발생하면 마후라를 교체해야하는데 고가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가의 비용이지만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머플러

 

자동차 배기 구조

자동차 배기구조는 배기 매니폴드, 촉매 컨버터, 머플러(마후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이 3개의 구성을 통틀어서 보통 마후라 아쎄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보통 엑셀을 밟을때 마후라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면 중통 혹은 엔드 마후라가 부식으로 인하여 구멍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멍으로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와 엄청난 굉음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입니다.

만약 소리가 날경우에 자동차 정기검사에 문제가 되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마후라 교체시기

마후라의 교체시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마후라 부식으로 인하여 구멍이 발생하게 된다면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마후라에 녹이 슬었다고 해서 바로 교체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마후라에 녹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엔드 마후라는 이중구조로 되어있어 겉면에 녹이 슬어도 오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엔드 마후라
엔드 마후라

상기 사진은 실제 운영하는 차량의 하부사진을 찍은겁니다. 배기가스 연결부위에 녹이 보이지만 그 외에는 녹이 발생하지 않아 7~8년은 거뜬히 더 탈 수 있을거같습니다.

 

마후라 교체비용은?

부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마후라 부위는 중통(중앙 마후라)와 엔드 마후라 입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기준으로 모비스 WPC에서 확인할시 2개의 부품가격만 약 33만 원으로 확인됩니다. 블루핸즈나 동네 정비소에서 교체를 진행하게 된다면 공임비 포함 약 50만원 정도 예상됩니다.

쏘나타 마후라 가격
쏘나타 마후라 가격

 

50만 원이면 결코 저렴한 정비비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서는 공임 나라 혹은 소음이 발생하는 부위만 교체를 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임 나라를 이용하여 비용 절약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마후라를 구입하여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공임나라는 일반적인 정비소(블루핸즈, 오토큐 등)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정비소입니다.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부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비스 부품대리점 이용방법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본인 차량에 맞는 마후라를 구매하여 공임나라를 방문하여 교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후라의 경우 부피가 크기 때문에 정비소로 바로 배송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임나라의 마후라 교체비용은 공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후라 분할 교체하여 비용 절약

마후라는 분할이 가능합니다. 중앙 마후라, 엔드 마후라 각 분할이 되므로 이를 활용한다면 부품 비용을 절약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통 엔드 마후라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부분만 교체를 한다면 중앙 마후라 비용 절약이 가능합니다.

중앙, 리어를 같이 교체하면 부품비용 33만 원이 발생하지만 중앙 마후라만 교체하면 약15만원, 리어 마후라만 교체하면 약 18만 원 부품비용으로 저렴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마후라 분할 교체 방법
마후라 분할 교체 방법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기준으로 모비스 WPC를 활용한다면 본인 차량에 맞는 중앙 마후라, 엔드 마후라 품번 및 비용 조회가 가능하므로 아래 모비스 WPC 사용방법을 자세히 확인 부탁드립니다.

👉모비스 WPC 사용방법



자동차 머플러 교체비용 절약방법
자동차 머플러 교체비용 절약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