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이 바로 제동기능입니다. 차량이 주행을 하다가 전방에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정체로 인하여 속도를 줄여야 할 때 바로 브레이크 기능이 작동을 해야 차량이 정상적으로 멈출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을 최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역할

많은 분들이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로 알고 계시지만, 정확한 명칭은 브레이크 액입니다. 엔진오일처럼 윤활 역할이 하는것이 아니고 제동에 있어 브레이크에 패드에 압력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브레이크 디스크와 밀착이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오일을 적당한 시기에 교환하지 않으면 오일과 함께 수분, 먼지, 오염물질등과 섞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거나 심하면 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많이 섞이게 되면 스펀지 현상이라고 아주 위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스펀지처럼 페달이 쑥 들어가게 되는데 그러면 제동을 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브레이크 오일 교환 비용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통상 40,000km ~ 50,000km 입니다. 매뉴얼에도 교환주기가 적혀있지만 제조사에서는 교환 주행거리를 상당히 보수적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 차량의 맞는 규격의 오일을 구입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DOT3, DOT4 규격을 많이 사용합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기준으로 모비스 순정 브레이크 오일 가격의 경우 리터당 1.7만원 정도로 구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교환하기 위해서는 2통 즉 2리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모비스 브레이크 오일
모비스 브레이크 오일

 

그리고 정비를 공임비만 내고 교환할 수 있는 공임나라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공임나라는 내가 원하는 작업을 공임비만 내고 교환할 수 있는데 일반 블루핸즈나 오토큐보다 비용이 상당히 저렴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정비소입니다.

 

공임나라 기준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환 공임비는 승용차의 경우 33,000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브레이크 오일 2리터를 더해주면 7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공임나라 이용방법은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상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차량을 운행하면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 엔진오일, 수많은 정비소가 있는데 어디서 교환하면 저렴하게 할수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에 심각

newscatch.kr

 

 

브레이크 오일 규격 상세안내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브레이크 오일의 규격은 통상적으로 3개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DOT3, DOT4, DOT5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OT3의 오일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 오일 규격입니다. 대부분 일반 승용차와 가벼운 상용차에 사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DOT3는 고온에서의 내구성이 다른 규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DOT4는 DOT3 보다 조금 더 높은 열 안정성을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승용차에서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DOT4는 DOT3과 호환이 되는 브레이크 오일입니다. 

 

DOT5.1은 DOT3과 DOT4의 특성을 결합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대부분 승용차와 상용차에서 사용이 되는 규격입니다. DOT5.1의 최대 장점은 DOT3M과 DOT4과 호환이 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 주의사항

브레이크 오일은 기존에 많이 교환해 보셨던 엔진오일과 다릅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 전용 장비를 사용해야 하며 통상 1리터는 기존에 남아있는 브레이크 오일과 교환을 하는 작업이고, 나머지 1리터 신유를 브레이크 4개에 주입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끝나면 반드시 공기빼기 작업을 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라인안에 공기가 남아있으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방법
브레이크 오일 교체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