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에 시동이 갑자기 안 걸리면 매우 난감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 그중 하나인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부품들의 문제가 발생 시 어떠한 증상이 있으며 교체주기, 교체비용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안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안내

 

 

 

아이허브 할인코드 7월 최대

아이허브 7월 할인코드 안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아이허브에서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며,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할인코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수단을 변경하게 되면 최

memonews.kr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이란?

자동차가 주행이 가능하려면 엔진이 움직여야 합니다. 엔진을 움직이게 하려면 운동에너지 발생이 필요한데 이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하는 것이 점화플러그입니다.

 

엔진은 공기를 흡입하여 폭발에너지로 구동이 되는 원리인데, 폭발을 하기 위해 스파크를 발생시켜 주는 부품입니다.

 

점화코일은 점화플러그의 점화가 잘 되게 하기 위한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화코일이란?
점화코일이란?

 

 

교체를 안하게 되면 발생하는 문제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시는 게 엔진 관련 부품은 반영구적이라고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다. 엔진부품의 일부는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정상적으로 엔진이 구동이 됩니다.

 

점화 플러그 와 점화코일을 교체주기를 넘어서 주행하게 되면 당장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서서히 문제가 쌓여 순식간에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이상현상은 시동 문제입니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
자동차 엔진 경고등

 

특히 겨울철 야외 주차된 차량들은 시동을 걸기에 안 좋은 조건입니다. 시동을 걸었을 때 평소와 다르게 한 번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거나, 시동이 걸리더라도 공회전시 "탁탁" 소음이 발생하면서 시동이 꺼질 거 같으면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에 대한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

 

교체주기

부품 재질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 차량이 백금, 혹은 이리듐 재질로 되어 있는데 백금 재질의 점화코일은 통상적으로 6만~8만 km 사이에 교체를 권장합니다.

 

이리듐 재질로 되어있으면 16만 km마다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연식 차량이 아니라 구형 차량의 경우에는 니켈합금 재질로 되어있을 수 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4만 km 주행 후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 교체 표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져 IG 모델이오니 교체주기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랜저IG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
그랜저IG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

 

 

교체 비용

위 2가지 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부품의 가격이 궁금하실 건데, 부품 가격을 조회할 수 있는 현대모비스 부품 조회라는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현대모비스 부품조회
현대모비스 부품조회

 

위 사이트에 접속 후 부품명으로 검색을 하면 가격 조회가 가능한데, 그랜저 IG의 점화코일 가격의 경우 2.5만 원 정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랜저 IG 점화코일 가격
그랜저 IG 점화코일 가격

 

공임 나라에서 교체

조금 저렴하게 교체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모비스에서 본인이 필요한 부품을 구매하여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체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차량 엔진이 4기 통이면 4개가 필요하고 6기 통이면 6개, 8기 통이면 8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4기 통)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 공임 비용은 2.7만 원입니다. 부품 가격까지 계산을 하면 약 14~16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공임나라 공임비용
공임나라 공임비용

 

공임 나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하기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공임 나라 바로가기

 

 

공식 서비스 센터 또는 정비소 이용

본인이 시간이 없거나 부품 구매 후 공임 나라 방문하시기 귀찮으신 분들은, 공식 서비스센터 또는 정비소에서 교환이 가능합니다. 

공식 서비스 센터 혹은 정비소(블루핸즈) 이용 시, 그랜저 IG 6기 통 기준으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교체 시 약 25만 원 정도 발생하였습니다.

 

서비스 센터 혹은 블루핸즈 이용방법과 예약방법은 아래 글에서 조금 더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예약 및 블루핸즈 안내 - 뉴스 캐치 (newscatch.kr)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예약 및 블루핸즈 안내

내수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점유율은 90%로 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이 현대자동차를 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을 이용하다 보면 고장이 발생하여 보증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직영서비스센터

newscatch.kr

 

공임 나라 혹은 블루핸즈 이용 시 각자의 장단점은 존재합니다. 본인이 DIY를 좋아하고 차에 관심이 많다면 공임 나라 방문을 추천드리지만, 시간이 없으시분 분들은 정비소에 바로 방문하셔서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시기가 도달하게 되면 연식도 오래됐고 주행거리도 많기 때문에 교체해야 할 부품이 많이 생깁니다. 비슷한 시기에 점검을 받아봐야 할 자동차 마후라(머플러)에 대해 한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마후라(머플러) 교체비용 안내

 

 

🎉영양제 저렴하게 구입하세요

아이허브 할인코드 6월 - 메모뉴스 (memonews.kr)

 

아이허브 할인코드 6월

매월 업데이트 되는 아이허브 할인코드는 메모뉴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가는 계속 오르고 월급은 오르지 않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그래도 건강은 챙기셔야겠죠? 본인의 건강을 챙길 수

memonews.kr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주기 및 비용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주기 및 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