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자가격리 및 완치자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는 호흡기 감염질환으로 회복 속도와 정도의 차이는 나이나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고, 에너지 수준이 전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재활운동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호흡관리
코로나 발병 후 호흡 곤란을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자가격리 기간 동안 힘과 체력을 잃기도 하고, 발병 자체만으로 쉽게 숨이 가빠질 수 있습니다. 호흡관리를 하는 것이 코로나19 이후 폐 기능의 회복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을 줄일 수 있는 자세
다음과 같은 자세들이 호흡 곤란을 줄일 수 있는 자세입니다. 정자세 보단 여러 자세를 취하면서 호흡운동과 함께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흡 운동 및 호흡 관리
호흡운동은 들숨 때 가로막을 수축하고 날숨 때 가로막을 이완하는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폐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 발병 이후 회복을 서두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단계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올리면서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상생활 활동의 관리
일과 여가를 즐기고, 씻고, 먹는 행동의 모든일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코로나 19 감염 이후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생상활 활동 관리를 통하여 에너지 회복을 해야 합니다.
신체 활동과 운동
코로나로 인하여 입원하는 동안 신체 활동량이 줄고, 오랜 시간 침상 안정으로 근력 약화가 나타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걷기, 가벼운 집안일부터 시작하여 활동 수준과 운동시간을 늘려나가면서 몸의 컨디션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안전하게 운동하기
적절한 수준에서 운동하기
나의 건강 수준에 맞게 개별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신체적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안전한 수준부어 운동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지 관리
코로나 발병 후 회복하는 동안 사고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 주의력, 정보를 처리하고 계획, 조직화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삼키키 관리
입원기간 동안 호흡용 튜브를 사용한 환자는 먹고, 마시고, 삼키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기 방법으로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 먹거나 마실 때는 항상 똑바로 앉은 자세를 유지하며, 식후 최소 30분 동안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 턱을 가슴 방향으로 당기고 삼킨다.
- 묽은 음식에서 사레가 들린다면 된 음식으로 바꾼다.
- 음식을 목구멍에서 식도로 밀어내 힘껏 삼킨다.
- 음식을 천천히 조금씩 먹고 삼키키 전에 잘 씹는다.
- 한 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힘들면, 적은 양을 여러 번에 걸쳐서 먹는다.
- 기침이 나거나 먹고 마실 때 호흡이 곤란해지면 식사를 멈추고 휴식을 취한다.
- 빨대로 물을 마시지 않는다.
노바백스 접종방법 알아보기👇(클릭)